게시판

이옥선 할머니 미국증언후 귀국
작성자
나눔의 집
작성일
2002-11-25
안녕하십니까?
나눔의집 안신권 입니다.


2002년 11월 14일 부터 11월 20일 까지 이옥선 할머님을 모시고 미국 동북부에 위치한 로드 아일랜주 프로비덴스시에 있는 브라운 대학에 다녀왔습니다. 인천 공항에서 출발 시카고에 13시간만에 도착하고 시카고에서 2시간 정도 비행하여 프로비덴스시에 도착 하였다. 시카고와 프로비덴스시와도 시차가 1시간 정도다. 날씨는 한국과 비슷하고 시차는 15시간 정도 입니다.

이번 증언회는 브라운 대학에 다니는 한국학생단체인 한국학생연맹(KASA)이 주체를 하였습니다. 한국계 학생들 대부분이 이민 2세 3세들로 미국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놀랍게도 한국어를 너무너무 잘 하는 것과 한국역사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브라운 대학내에서도 중국사,일본사는 수강할수 있으나 한국사는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아 한국학생들이 아쉬워 하고 있다. 한국학생수는 약 200명정도 라고 합니다.

16일 행사 당일 비가 내리는 오후 4시
행사전 본인 생각은 비가 오는 날씨에 주말이 시작 되는 토요일 오후라 참석자가 없을 거라고 생각 했는데, 시작 10분전 200석 자리가 모자라 통로에도 가득 찼다. 참석자 대부분이 미국학생들과 지역에 살고 있는 미국 교수,교사등과 현지 한국교민은 15명 정도와 코넬대학에 다니는 한국계 학생 5명도 참석 했다.

북한에 생존해 계시는 일본군'위안부'피해자 할머님들의 영상물을 관람하고 드디어 이옥선 할머님의 증언이 시작 되었다.
차분하고 또박또박 증언을 하는 동안 방청석에 있는 학생들의 눈가에 눈물이 고이기 시작했다. 멀리 한국에서 생생한 증언을 하기 위해 브라운 대학을 방문한 할머니에게 모든 참석자들이 용감하고 꼭 필요한 증언 이었다고 한다.

뉴욕에서 참석한 한중년의 한국남자분은 과거의 뼈아프고 고통받은 역사적 사실을 창피하다고 감추고 이야기 하지 못하는 것보다 여러 사람에게 알려 다시는 이러한 뼈아픈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피해자들이 생존 하는한 해결 되어야할 문제라는 점에서 이번 행사를 주최한 "한국학생연맹(KASA)" 과 멀리 한국서 오신 이옥선 할머님의 용기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브라운 대학(Brown University)


교육에 뜻을 둔 침례교인들이 1764년 세운 미국의 7번째 대학이다.
초기 교명은 로드 아일랜드대학이었는데 N.브라운의 유산에 의한 재정 지원으로 1804년 브라운대학으로 개명했다. 1930년에 종교적 색채를 탈피하고, 시설투자와 우수 학생, 유명 교수를 확보하여 오늘날 우수대학을 발돋움했다. 컴퓨터 공학, 생의학, 토목공학, 영어, 비교문학, 미술사, 응용수학, 철학, 전자공학 등이 우수학과로 알려져 있다. 브라운대학은 현대적인 도서관, 최신식 물리학관, 생물화학관, 전자관, 체육관등 1백10개의 시설을 갖춘 대형 대학이다.


부설여자대학인 팸브로크대(Pembrike Center for Teaching and Research on Women)는 1891년 설립되었는데, 학업은 남학생과 합께 하고 기숙사와 식당은 분리되어 있다. 브라운대학은 비정형적이고 행복추구적인 독특한 학풍을 지니고 있다. 자유로운 학풍으로 인해 2백 여개의 클럽이 활성화되어 있는데, 미국 최초의 대학방송국을 비롯해 스포츠, 예술, 사회봉사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총27종의 A.B.와 Sc.B.학위를 수여하고 독자적인 전공설계가 가능하다. 브라운대학 학생들에게 교과 외에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고, 개인의 목표에 따라 그것이 더 도움이될 수 있다고 장려한다. 교과과정도 필수과목의 한계가 없으며, 학생 개개인의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졸업생을 위해서는 최소 30코스를 이수해야 하며 평가는 ABC제와 합격/불합격제를 병행한다. 특정 연구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논문을 졸업 전에 제출해야 한다.


신입생들은 모두 기숙사생활을 하도록 되어 있으며, 특히 각종 클럽활동으로 학생 상호간의 견문을 넓히도록 하고 있다.


브라운대학 출신의 유명인으로 록펠러, 왓슨 IBM 사장, 애플과 왕 컴퓨터 사장, CNN의 테드. 터너, 카터 전 대통령이 있으며, 케네디의 자녀들도 이 대학 출신이다.

· 총학생수 7,000명 (학부 5,500명)
· 외국학생 10%
· 학생 대 교수비 15:1
· 학기 semester
· 학비 $20,714 숙식 $8,000
· 주소 : 45 Prospect Street, Providence, RI 02912